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형 블로그"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거죠? - 수익 모델

안녕하세요. 마르지않는샘입니다.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블로그 광고 종류

 

  1) CPM

     - 방문자가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

     - 단가가 낮음.

     - 방문자가 많은 대형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적합.

     - 일 방문자가 10,000 이하라면 비추천.

 

  2) CPC

     -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때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

     - CPM보다 단가가 높고, CPA보다는 단가가 낮음.

     - 클릭은 비교적 쉬운 행동이므로 방문자의 참여도를 이끌어내기 쉬움.

 

  3) CPA

     - 방문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위를 했을 때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

     - 서비스 가입 / 상담 신청 / 상품 판매 등의 행동이 발생했을 때 수익이 들어오는 광고.

     - 단가가 가장 높음.

     - 방문자의 어려운 행동을 이끌어내야하므로 고도의 마케팅 능력이 필요.

 

 

2.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수익형 블로그에서 메인 수입원이 되는 광고이며,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CPC광고입니다. CPM도 일부 있긴 하지만 방문자가 많은 대형 커뮤니티가 아닌이상 효과가 적기때문에 신경쓰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기준과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셨다면, 애드센스에서 발행하는 광고 코드를 블로그에 입력하기만하면 자동으로 광고가 집행됩니다. 

 

애드센스의 가장 좋은점은 직접적으로 광고주와 컨택 할 필요가 없고, 광고를 따로 구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광고가 집행된다는건데요. 이 자동 프로세스는 아래를 보면서 설명드릴게요.

 

하나, 광고주가 애드센스에 광고 등록.

둘, 애드센스에서 등록된 광고를 블로그에 랜덤으로 집행한다.

셋, 블로그에 노출된 광고가 클릭된다면 수익의 32%는 구글에게, 68%는 블로거에게 배당된다.

 

그리  복잡하지 않죠? 내가 주제에 상관없이 포스팅만 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내 글과 적합한 광고를 매칭해주는거에요. 광고가 클릭되어야 수익이 발생한다는점 잊지마세요!

 

수익 확인은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하며, 매달 중순에 정산된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정산금액이 달러 기준으로 계산되기때문에 해당일 원달러 환율에 따라 수익금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것! 수익이 100달러 미만이라면 다음달로 이월된다는 것! 추가로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3. 제휴마케팅

 

제휴마케팅이란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고 홍보를 해주는것을 말합니다. CPA광고가 주를 이루며, 이러한 광고들을 연결해주는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쿠팡파트너스 / 리더스CPA 가 있습니다.

 

팁! 중계사이트를 배제하고 업체와 1:1로 계약을 맺을경우 더 많은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업체에서 성과 조작 / 수익금 횡령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하게 하길 원하는 분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자주하는 질문?

 

"애드센스와 제휴마케팅 중 어떤걸 하는게 더 좋을까요?"라고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결과적으로 이런 고민은 하실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애드센스 승인만 받으면 제휴마케팅을 목적으로 올린 글에도 애드센스가 자동으로 집행되기 때문이죠.

 

 

5. 이 외에 추가 수익구조

 

유튜브에서 영상이 끝나면 추천영상을 보여주듯이, 블로그에서도 데이블과 같은 추천글 서비스를 통해 추가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를 포함하면 블로그로 총 3가지 광고를 할 수 있는 셈이에요. 다만, 데이블은 일방문자수가 3,000명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점 꼭 알아두세요.

 

지금까지 수익형블로그의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서비스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